외식 물가 상승률이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 평균보다 높게 나타난 가운데 6일 서울 명동거리의 음식점 앞을 시민들이 지나고 있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4월 외식 물가 상승률은 3.0%로, 이는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 평균(2.9%)보다 0.1%포인트 높은 수치로 이 같은 현상은 3년째 지속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송의주 기자 songuijoo@ |
외식물가가 매달 상승 폭을 줄이며 둔화하는 모습이다. 전체 소비자물가를 웃도는 현상이 35개월째 지속됐지만 격차는 코앞까지 좁혀졌다. 이달에도 둔화세를 보이면 3년 만에 전체 평균 아래로 떨어질 가능성도 있다. 다만 떡볶이, 김밥, 햄버거 등 서민들이 즐겨찾는 품목은 1년 새 5% 넘게 뛰며 체감물가는 여전히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6일 통계청에 따르면 4월 외식물가 상승률은 3.0%로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 평균(2.9%)보다 0.1%포인트 높다. 이에 외식물가 상승률이 소비자물가 상승률 평균을 웃도는 현상은 2021년 6월부터 35개월째 이어졌다.
하지만 둔화세는 확연한 모습이다. 외식물가 상승률은 2022년 9월 9%까지 치솟기도 했지만 이후 상승 폭을 꾸준히 줄이며 이듬해 9월(4.8%) 4%대까지 하락했다. 이어 올해 2월(3.8%) 3%대로 떨어진 후 3월 3.4%, 4월 3.0% 등으로 둔화세가 지속됐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과 비교하면 격차는 0.1%포인트에 불과하다. 5월에는 3년 만에 전체 물가를 하회할 수도 있다.
다만 39개 외식 품목 중 전년보다 물가가 내린 품목은 없다. 19개 품목은 전체 물가 평균을 상회했다. 떡볶이가 5.9%로 가장 높고 비빔밥(5.3%), 김밥(5.3%), 햄버거(5.0%), 도시락(4.7%), 칼국수(4.2%), 냉면(4.2%) 등이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