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韓 인적쇄신 요구에 "문제 있는 사람 알려주면 조치"

김여사 활동 중단 요구엔
"꼭 필요한 의전행사 아니면 자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1일 대통령실의 인적쇄신을 요구한 한동훈 대표에게 "인적쇄신은 내가 해야 하는 일"이라고 말했다고 22일 대통령실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누가 어떠한 잘못을 했다고 하면 구체적으로 무슨 행동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이야기를 해줘야 조치를 할 수 있지 않냐"며 "소상히 적어서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에게 알려주면 잘 판단해 보겠다"고도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을 만나 전날 있었던 윤 대통령과 한 대표의 면담과 관련해 이 같이 밝혔다. 특히 이 관계자는 한 대표가 요구한 김 여사 관련 3대 요구안에 대해 윤 대통령이 일일이 설명했다며 관련 발언을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실 인적쇄신과 관련해 한 대표에게 "한 대표도 나를 잘 알지 않느냐. 난 문제가 있는 사람이면 정리를 했던 사람"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김건희 여사의 활동 중단을 요구한 것에 대해 윤 대통령은 "김건희 여사도 많이 힘들어하고 있다. 꼭 필요한 공식 의전 행사가..

외신 "이스라엘-이란 전면전 확대 떈 亞 위기에 처할 것"

이스라엘과 이란 간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중동 분쟁이 확대될 경우 석유 공급이 차단되고 아시아 시장이 불안정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22일 홍콩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동 분쟁이 확대되면 아시아의 중요한 '에너지 동맥' 호르무즈 해협을 통한 석유 공급이 중단되며 아시아 시장이 큰 위험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 보도했다. 글로벌 에너지 리서치회사인 리스타드에너지의 중동·북아프리카 연구 책임자인 아디티아 사라스와트는 "특히 중국과 인도 등 아시아경제는 호르무즈 해협에서 나오는 하루 1400만 배럴의 원유 수출량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소비하기 때문에 큰 위험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 분석했다. 오만과 이란 사이를 가로지르는 좁은 해협인 호르무즈 해협은 중동의 석유·가스 생산국과 세계 시장을 연결한다. 리스타드 에너지가 지난 17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스라엘과 이란 사이 전면전이 발생할 경우 호르무즈 해협이 막혀 하루 최대 1200만 배럴의 석유가 위..

현대차, 인도증시 상장…종 울린 정의선 "인도는 곧 미래"

현대차 인도법인이 22일(현지시간) 상장 기념식을 찾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타종을 시작으로 인도 증권시장 입성을 알렸다. 조달 자금만 약 4조5000억원으로 인도 증시 사상 최대 기업공개(IPO)이자, 아사아에서 가장 큰 규모다. 이날 IPO의 첫 발을 뗀 현대차는 현지 투자와 투명성을 강화해 명실상부한 인도의 '국민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이날 인도 뭄바이 국립증..

韓대표 차담 후 귀가하자…尹, 추경호 불러 따로 만났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동훈 대표를 면담한 직후 추경호 원내대표와 회동한 것으로 22일 확인됐다. 윤 대통령이 국민의힘 의원들과 일종의 '번개 모임'을 갖는 게 통상적이라는 설명이 나왔지만 당 대표와 면담이 성과 없이 끝난 직후 따로 이뤄진 회동이어서 여러 뒷말을 남길 것으로도 보인다. 추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어제 한 대표 면담 직후 윤 대통령과 따로 만났느냐'는 질문에 "연락이 있어서 잠시 들렀다"며 "저를 위해 있던 자리가 아니고 만찬은 동료 의원들과 여의도에서 했다"고 답했다. 추 원내대표는 "저뿐만이 아니고 대통령이 필요할 때 우리 의원들에게 가끔 불시에 연락하면서 간혹 가벼운 자리를 갖는 걸로 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 대표와의 면담 얘기가 나왔냐'는 질문에는 "그런 얘기는 말씀드리지 못하는 것을 양해해 달라"고 답했다. 그는 참석자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말하긴 적절치 않다"고 말을 아꼈..

대한의학회·의대협회, 여야의정협의체 참여…의협은 불참

대한의학회와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의대협회)가 여야의정협의체 참여 의사를 22일 밝혔다. 대한의사협회(의협)와 전공의 단체 등 다른 핵심 의사 단체들은 여전히 참여하지..

중앙지법원장 "이재명 선고, 권력·여론 영향 없이 공정하게"

김정중 서울중앙지방법원장이 내달 예정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위증교사 혐의 사건 선고와 관련해 "담당 재판부가 권력이나 여론에 영향을 받지 않고 오직 증거와..

'불법도박' 개그맨 이진호 경찰 출석…"성실히 조사 받겠다"

인터넷 불법도박을 했다고 고백한 개그맨 이진호씨(38)가 22일 경찰에 출석했다. 국민신문고에 상습 도박과 사기 혐의 등으로 고발당한 지 8일 만이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이날 오..

'韓 금융지원' 요구하던 폴란드, K-9·천무 2차 자체구매 추진

박진 前 외교부장관 다시 김앤장으로…"국제 정세에 정통"

이스라엘 "병원 밑 벙커에 헤즈볼라 금·현찰 5억달러 보관"

가을비에 직격탄…한국시리즈 1·2차전, 23일로 또 연기

트럼프 52% vs 해리스 42%…8월 이후 해리스에 첫 역전

"소득 없어서 못 내요"…국민연금 납부 예외 청년 15만명

정치

사회

경제

산업

부동산

유통·중기·벤처

국제

전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