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예방접종 확인·미납통행료 납부 민간앱에서 가능해진다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m3.asiatoday.co.kr/kn/view.php?key=20241230010016098

글자크기

닫기

세종 김남형 기자

승인 : 2024. 12. 30. 15:57

통신사 PASS 앱 통해 자녀·본인 접종내역 조회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조회 신한은행 앱
20241230_155047
예방접종 내역조회 민간앱 이용 예시./제공=행정안전부
그동안 공공 웹사이트나 앱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예방접종내역 조회, 미납통행료 조회·납부 2종의 공공서비스를 31일부터 평소 자주 사용하는 민간앱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30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질병관리청의 예방접종내역 조회 서비스는 통신사 'PASS앱'과 공공마이데이터를 연계해 본인의 예방접종 내역은 물론 자녀의 예방접종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필수 예방접종 시기가 되면 예방접종 항목과 시기를 알려주고, 인근 접종 가능 병·의원 정보도 제공한다.

성인에게는 국가에서 시행하는 동절기(인플루엔자, 코로나19) 접종과 폐렴구균 예방접종 일정을 안내하며, 12세 이하 자녀의 국가예방접종 18종 백신에 대한 접종 일정을 시기에 맞춰 제공한다.

한국도로공사의 미납통행료 조회·납부 서비스는 신한은행의 '신한SOL뱅크'앱과 연계된다.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미납통행료를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다.

행안부는 KTX·SRT 기차표 예매, 자동차 검사 예약 등을 시작으로 현재총 24종의 공공서비스를 민간앱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행안부는 "이번 공공서비스 추가 개방으로 국민은 일상에서 필요한 공공서비스를 여러 공공사이트를 찾아다니거나 별도 회원가입 등 번거로운 절차 없이 평소 이용하는 민간앱에서 편리하게 안내받고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남형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