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험로에서 더욱 강력한 ‘정통 픽업’ 기아 타스만 비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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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태윤 기자 | 장예지 인턴 기자

승인 : 2025. 03. 27. 16:00

보디 온 프레임·도하 성능 등 '정통 픽업' 특성 구현
2속 ATC·e-LD·전용 터레인 모드 등 다양한 오프로드 사양
(사진1) 더 기아 타스만 테크 데이 현장 사진
27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세빛섬 플로팅아일랜드에서 열린 '더 기아 타스만 테크 데이' 현장 사진 / 기아
타스만은 기아가 '브랜드 최초의 정통 픽업'으로 개발하기 위해 심도 깊은 개발 과정과 험난한 주행 시험을 거쳐 탄생했다. 픽업은 각종 산업 현장을 비롯해 거친 아웃도어 환경에서 자주 사용되므로 강력한 주행 성능은 물론 뛰어난 내구 성능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타스만은 글로벌 경쟁 모델에 버금가는 오프로드 주행 성능·견인 성능·적재 성능 등을 두루 갖춘 픽업으로 탄생했다. 여기에 SUV 수준의 2열 거주성과 세련되면서도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는 동급 경쟁 픽업에서 보기 어려운 차별점도 보유했다.

27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세빛섬 플로팅아일랜드에서 열린 '더 기아 타스만 테크 데이'에서는 RV 시장을 선도해 온 기아가 타스만에 적용한 다양한 특화 사양과 우수한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새로운 픽업 플랫폼·도하 성능·견고함과 활용성을 갖춘 적재 능력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보디 온 프레임·도하 성능 등 '정통 픽업' 특성 구현
타스만은 뛰어난 적재 능력, 강력한 오프로드 성능, 높은 내구성 등 정통 픽업의 특성을 구현하기 위해 새로운 픽업 플랫폼이 적용됐다. 두 개의 굵은 프레임이 크로스멤버로 연결된 형태의 보디 온 프레임 구조가 적용돼 최대 700㎏의 적재 중량과 3500㎏의 견인 성능에 걸맞은 내구성을 확보했다.

보디 온 프레임 구조는 사다리 모양의 강철 프레임에 파워트레인과 차체를 얹는 방식으로 일반 승용차 대비 무거운 하중을 더욱 잘 버틸 수 있어 뛰어난 적재 능력·높은 내구성·뛰어난 험로 주행 성능을 구현하는 기반이 된다.

또한 험로 주행에 최적화된 설계가 적용돼 252㎜의 높은 최저지상고(X-Pro 모델 기준)를 확보했으며 변속기·배기계 부품·연료탱크 등 주요 부품을 프레임 위에 배치해 험로 주행 시 손상되지 않도록 했다. 험로 주행 시 차체 비틀림에 대응하기 위해 고장력 강판을 확대 적용함으로써 고강성 경량 차체를 구현했다.

또 기아 최초로 에어인테이크 흡입구를 측면 펜더 내부 상단950㎜ 높이에 위치시키고 흡입구의 방향 또한 차량 진행방향과 반대로 배치해 도하 시 흡기구를 통해 엔진으로 물이 유입되는 상황을 방지함으로써 800㎜ 깊이의 물을 시속 7㎞의 속도로 600m 연속 도하가 가능하다.

(사진3) 더 기아 타스만 테크 데이 현장 사진
27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세빛섬 플로팅아일랜드에서 열린 '더 기아 타스만 테크 데이'의 오프로드 특화 기술 / 기아
2속 ATC·e-LD·전용 터레인 모드 등 다양한 오프로드 사양

타스만은 사륜구동(4WD) 시스템을 바탕으로 다양한 오프로드 사양을 적용해 역대 기아 차량들 중 가장 뛰어난 오프로드 성능을 발휘한다. 엔진의 구동력을 전·후륜 구동축에 전달하는 2속 ATC를 적용해 2H·4H·4L·4A 등 다양한 주행 상황에 최적화된 구동 모드를 제공한다.

2H 모드에서는 후륜에만 구동력을 전달해 연비 주행을 할 수 있다. 4H 모드에서는 전·후륜에 구동력을 균등하게 배분해 험로 주행이 가능하다. 저단 기어를 체결하는 4L 모드에서는 구동력을 극대화해 더욱 험난한 지형에서도 주행을 할 수 있다. 4A 모드에서는 차량이 주행 상태를 판단해 자동으로 최적의 구동력을 배분한다.

특히 X-Pro 모델은 락(Rock) 터레인 모드·전자식 차동기어 잠금장치(e-LD)·X-트렉 모드 등으로 오프로드 주행 성능을 더욱 높였다. 락 모드는 4L 모드에서만 작동하는데 전·후륜에 최대 토크의 구동력을 균등하게 배분하고 오프로드에 최적화된 TCS 제어를 통해 산악 지형에서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다.

e-LD는 후륜 좌우 바퀴의 회전 토크와 속도를 동일하게 하는 주행 기능이다. 만약 험로에서 한쪽 바퀴가 헛도는 상황이라면 운전자는 중앙 콘솔에 있는 버튼으로 e-LD를 활성화할 수 있으며 좌우 바퀴의 회전차를 허용하는 디퍼렌셜 기어를 잠가 양쪽 바퀴에 동일하게 구동력을 전달할 수 있다.

산악 지형에 특화된 X-트렉은 오프로드에서 가속·제동 페달 조작 없이도 10㎞/h 미만의 저속 주행을 유지하는 크루즈 기능이다. 해당 기능은 4륜 저단 기어(4L) 조건에서만 작동하며 강력한 구동력과 타이어의 슬립 제어까지 제공해 험로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이 밖에도 타스만의 2열 시트의 기본 각도는 25°로 경쟁 모델과 비교해도 우수한 착좌감을 제공한다. 동급 최초로 슬라이딩 연동 리클라이닝 기능을 적용해 쿠션을 앞으로 이동하면 최대 30°의 등받이 각도를 만들 수 있다. 넓은 실내 공간과 얇게 설계된 시트를 바탕으로 동급 최대의 레그룸·헤드룸도 갖췄다.

기아 관계자는 "타스만은 뛰어난 상품성을 갖춘 브랜드 최초의 정통 픽업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물"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차량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원들의 노력을 전하고 싶다"고 밝혔다.

(사진8) 더 기아 타스만 테크 데이 현장 사진
27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세빛섬 플로팅아일랜드에서 열린 '더 기아 타스만 테크 데이' 현장 사진 / 기아
강태윤 기자
장예지 인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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