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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는 '기업 공공데이터 문제해결 지원센터(문제해결센터)'를 개소했다고 25일 밝혔다. 문제해결센터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요청하는 공공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도록 보유기관과 수요기업 간 협의·조정, 데이터 개방·가공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지원 대상은 공공데이터 제공 신청이나 분쟁조정 절차를 거쳤지만, 개인정보 포함(24.4%), 추가 가공 필요(9.3%), 예산 부족(2.8%) 등 사유로 데이터를 제공받지 못한 기업이다.
문제해결센터는 행안부와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문제해결 심의위원회'를 중심으로 △보유기관과 협의 △데이터 제공 가능 여부 검토 △제공 및 지원 방안 제시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운영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맡는다.
기업은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온라인으로 문제해결을 신청하거나, 지능정보사회진흥원 대구 본원·서울사무소를 방문해 접수할 수 있다.
행안부는 첫 번째 지원 사례로 이륜차 종합 서비스 플랫폼을 운영하는 바리코퍼레이션의 이륜차 정보 개방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데이터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다양한 기업을 돕기 위해 지원 범위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용석 행안부 디지털정부혁신실장은 "공공데이터는 기업의 AI 제품·서비스 개발과 국가 AI 경쟁력 제고의 핵심 자산"이라며 "문제해결센터 개소를 계기로 기업 연구·개발에 필요한 데이터 개방을 촉진해 우리나라의 AI 3강 도약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