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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49.5% “내수·소비 활성화 지원 가장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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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은 기자

승인 : 2025. 12. 16. 12:00

중기중앙회, '소상공인 경영실태·정책과제 조사 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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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내년 경영 전망.
소상공인 49.5%가 내수·소비 활성화 지원이 가장 절실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16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소상공인 경영실태·정책과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11월 4일부터 21일까지 생활밀접업종(도·소매업, 숙박·음식점업)과 제조업종 등 소상공인 8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 결과 소상공인의 89.3%는 내년 경영환경이 올해와 비슷(51.3%)하거나 악화(38.0%)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긍정 전망은 10.8%에 그쳤다. 올해 가장 큰 사업 부담 요인은(복수응답) 원자재비·재료비 상승 등 고물가가 56.3%로 가장 많았다. 이어 내수 침체로 인한 매출 감소(48.0%), 인건비 상승·인력확보의 어려움(28.5%), 대출 상환 부담(20.4%) 순으로 나타났다. 다만 소상공인의 97.4%는 폐업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는 취업 어려움과 노후 대비 등 생계형 창업이 전체의 91.4%를 차지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소상공인의 온라인 플랫폼 입점률은 28.1%로 전년 대비 3.5%포인트 증가했으며 특히 숙박·음식점업의 플랫폼 입점률은 44.3%로 도·소매업(20.3%), 제조업(15.5%) 대비 높은 수준을 보였다. 플랫폼 입점 기업의 경우 총 매출액 중 플랫폼 매출 비중은 평균 41.7%로 전년 대비 6.3%포인트 상승하면서 플랫폼 의존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의 25.7%는 전년 대비 대출액이 증가했다고 응답했으며 현재 이용 중인 대출 금리는 평균 4.4%로 조사됐다. 또한 대출이 있는 소상공인의 90.4%(매우 부담 46.2%, 다소 부담 44.2%)가 이자·원리금 상환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시행된 내수활성화 정책의 효과를 조사한 결과 숙박·음식점업은 52.3%가 정책 효과를 체감한 반면 도·소매업(18.0%), 제조업(8.5%)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구체적 효과로는 응답자 중 65.4%가 '효과는 있었으나 일시적이었다'고 응답했으며 단기간 매출 증대 등 직접적 효과(19.7%), 상권 분위기 개선 등 간접적 효과(8.8%), 신규 고객 유입, 재방문 증가(5.7%) 등이 뒤를 이었다.

향후 소비촉진 정책을 추진할 경우 개선방안으로는 골목상권에 소비가 집중될 수 있도록 사용처 기준 조정이 41.8%로 가장 많았고 지원 규모·기간 확대(31.8%), 정책홍보(24.5%) 순으로 조사됐다.

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소상공인 지원 정책으로는 금융지원(41.5%), 판로지원(4.6%), 상생협력 문화 확산(1.8%) 순으로 조사됐다. 올해 국회나 정부에서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로는(복수응답) 소비촉진·지역 경제 회복(52.1%), 인건비 상승·인력 부족 해결(45.0%), 고금리로 인한 대출 부담 완화(42.8%), 에너지 비용 부담 완화(26.3%) 순으로 응답했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고물가와 내수 부진 지속에 이어 최근 고환율까지 겹쳐 소상공인의 경영 환경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며 "민생회복 소비쿠폰 등 소비촉진 정책이 일정 부분 효과를 보였으나 소상공인이 체감할 수 있는 중장기 성장 정책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세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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