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 등 관내 '전 구간' 제안해 이견 발생
철도공단 자회사 세워 전담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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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지하화 사업은 도심 지상에 깔린 철도를 땅 아래로 넣는 초대형 토목 사업이다.
국토부는 내년 중 철도 건설·시설관리 담당 기관인 국가철도공단에 자회사를 새로 세워 철도 지하화 사업을 전담 관리토록 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시행방안'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이 설명했다.
국토부는 상부 개발이익으로 지하화 비용을 충당할 수 있는 사업을 우선 추진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았다. 사업성이 부족한 경우 지자체의 지원 방안과 지역 파급효과를 고려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사업시행자로는 기존 공공기관이 아닌 국가철도공단 내 자회사를 새로 만들어 단계적으로 사업을 관리하는 전담기관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기존 공공기관의 부채 부담 및 고유 업무 차질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아울러 단일 기관 체제에서 벗어나 지자체 및 공공기관과 협업할 수 있는 공동 사업 시행 구조를 도입할 예정이다.
또 전담기관 내에서 단일 회계처리 방식으로 통합계정을 운영해 지역 간 교차보전이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철도지하화 사업의 범위도 확대된다. 기존 철도시설 상부에 인공지반을 조성하는 사업을 지하화 사업에 포함하고, 지역별 맞춤형 개발을 위해 총 16개의 개발 유형을 제시했다.
개발 유형에는 도시개발사업, 역세권개발사업, 공공주택사업, 도심복합개발사업 등이 포함된다. 또 고밀입체개발을 위해 용적률 상향, 건축물 규제 완화, 기반시설 지원 등 최고 수준의 개발 특례가 부여될 예정이다.
아울러 사업비 일부 부족분에 대한 지자체 분담 방안에 대해서도 추가 협의가 필요하다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국토부는 지자체와 추가 협의를 위해 주요 권역별로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사업 조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지자체로부터 내년 5월까지 추가 사업 제안을 접수하고 내년 말까지 전국 철도 지하화 통합 개발 종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윤 국장은 "선도 사업 발표는 실무적으로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을 것"이라며 "최대한 내년 초엔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