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경복대, 7년 연속 교육국제화역량 우수 인증대학 선정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m3.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320001738315

글자크기

닫기

박소연 기자

승인 : 2025. 03. 20. 17:46

우수 인증대학 27개교 중 전문대 유일
경복대학교(총장 전지용)는 교육부와 법무부가 발표한 '2024년 교육국제화역량 인증 심사·유학생 유치 및 관리 실태조사'에서 학위과정과 어학연수과정 모두 최고등급인 ‘우수 인증대학’으로 선정됐다. 이로써 2019년부터 7년 연속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지위를 쾌거를 이루었다. 

이번 2024년 교육국제화역량 우수인증대학으로 지정된 27개 대학 중 전문대학으로는 경복대학교가 유일하게 선정되었다. 이는 경복대학교가 유학생 유치 및 관리, 교육의 질적 수준, 국제적 경쟁력 등 다양한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결과다.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IEQAS)는 정부가 대학의 국제화 역량을 평가하는 제도로, 국내 고등교육의 국제적 신뢰도를 높이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시행된다. 인증을 획득한 대학은 여러 가지 혜택을 받게 되는데, 경복대학교는 이번 인증을 통해 해외 재외공관을 통해 공식 공시되며, 외국인 유학생의 비자 발급 절차 간소화, 정부초청장학생(GKS) 사업 신청 시 가점 부여, 해외 한국유학박람회 참여 우대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는 경복대학교가 보다 많은 우수 유학생을 유치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경복대학교는 2018년 국제어학원 한국어과정을 개설한 이후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 그 결과, 현재 50여 개국에서 온 약 980명의 유학생이 경복대학교에서 학업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엄격한 유학생 선발기준을 적용하고,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균형 있게 분포하도록 다국적화를 추진하며, 90여 명 이상의 정부초청장학생(GKS)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유학생 친화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신 유학생 전용 기숙사를 신축하여 편안한 주거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정주를 희망하는 유학생들을 위해 맞춤형 취업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유학생들의 성공적인 정착과 학업 성취를 도모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유학생 입학 증가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복대학교는 이번 우수 인증대학 선정을 계기로 더욱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특히, 포천캠퍼스를 중심으로 지역 사회와 연계한 유학생 유치 및 정주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첨단 산업 분야에 특화된 유학생 전담 학과를 신설하는 등의 전략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해외 대학과 연계한 학위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해 국제 공동 학위과정 운영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박소연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